24 1 0 4 0 0 16일전 0

시대의 경계 너머, 글로 저항한 여성작가들

한국 근대문학 단편집

『시대의 경계 너머, 글로 저항한 여성작가들』은 단순히 근대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모은 책이 아닙니다. 그들은 글 속에 숨겨진 저항의 메시지를 한 줄씩 풀어내며, 독자들에게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 과연 그들은 어떻게 그 시대를 살아가며 글을 통해 자신을 표현했을까요? 일제강점기, 한반도의 여성들은 이중의 억압 속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식민지 백성으로서, 또 가부장제의 그늘 아래서. 그 시대를 살아간 김명순, 나혜석, 백신애, 강경애가 써 내려간 각각의 작품은 단순히 여성의 삶을 묘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 책은 문학을 사랑하는 독자들에게는 당대 여성작가들이 펼친 혁신적이고 대담한 글쓰기의 힘을, 역사적 문맥을 찾고자 하는 독자에게는 억압적인 시대를 살아간 여성들의 치열한 삶을 느끼게 해 줄 ..
『시대의 경계 너머, 글로 저항한 여성작가들』은 단순히 근대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모은 책이 아닙니다. 그들은 글 속에 숨겨진 저항의 메시지를 한 줄씩 풀어내며, 독자들에게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 과연 그들은 어떻게 그 시대를 살아가며 글을 통해 자신을 표현했을까요?
일제강점기, 한반도의 여성들은 이중의 억압 속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식민지 백성으로서, 또 가부장제의 그늘 아래서. 그 시대를 살아간 김명순, 나혜석, 백신애, 강경애가 써 내려간 각각의 작품은 단순히 여성의 삶을 묘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 책은 문학을 사랑하는 독자들에게는 당대 여성작가들이 펼친 혁신적이고 대담한 글쓰기의 힘을, 역사적 문맥을 찾고자 하는 독자에게는 억압적인 시대를 살아간 여성들의 치열한 삶을 느끼게 해 줄 것입니다.
「의심의 소녀」 김명순(1896~1951)
한국 최초의 여성 근대 문인이자 신여성 지식인. 그러나 당대의 편견 속에서 문학과 삶 모두 가혹한 비난을 받았다. 「의심의 소녀」는 당시 여성들이 겪었던 심리적 갈등과 내면의 혼란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사회적 규범과 전통적 가치에 의해 억압받는 주인공의 복잡한 감정을 통해, 여성들이 겪는 정신적 억압을 그려낸다. 이 작품은 김명순이 여성의 심리와 정체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주는 중요한 문학적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경희」 나혜석(1896~1948)
화가이자 작가, 신여성 운동가. 여성의 독립적 삶과 사랑을 주장하며 기성 도덕에 도전했다. 「경희」는 1920년대 신여성의 고민을 솔직하게 그린 대표작이다. 유학을 다녀온 후 결혼을 앞둔 경희는 ‘이상적인 아내’와 ‘자기 자신의 삶’ 사이에서 갈등한다. 사회가 원하는 현모양처의 모습이 과연 자신이 원하는 삶인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그는 점점 독립적인 여성으로 성장해 간다. 이 작품은 단순한 연애소설이 아니라, 여성이 자신의 정체성과 주체성을 찾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장애물을 넘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기록이다.

「꺼래이」 백신애(1908~1939) – 식민지 시대 억압당하는 민족의 문제와 그와 관련된 사회적·제도적 약자인 여성의 삶을 고발한 작가. 가난과 억압 속에서 살아가는 여성과 민중을 그렸다. 「꺼래이」에서는 식민지 조국을 떠나 만주, 시베리아 등지를 떠돌며 고초를 겪는 조선인의 삶과, 빈곤 속에서도 주체적으로 살아가려는 여성을 조명한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꺼래이’는 러시아어로 ‘고려’를 의미하는데, 당시 조선인을 비하하는 의미로 쓰였다.

「원고료 이백원」 강경애(1906~1944)
가난과 착취 속에서 살아가는 하층민의 삶을 깊이 있게 조명한 작가. 강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를 향해 목소리를 냈다. 「원고료 이백원」은 빈곤과 불평등 속에서 작가로 살아가는 여성의 고충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문학을 통해 현실을 비판하는 강경애의 사회의식이 잘 드러난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